본문 바로가기

What We Do

Unity로 슈팅게임 만들기 No.00 _ Start Up

안녕하세요. 이번주 부터는 "Unity로 슈팅게임 만들기"란 새로운 주제로 글을 올리실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

게임... PC가 등장한 이래로 PC의 발전과 함께 게임의 역사 또한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발전되어 왔습니다.

화면에 단순한 픽셀 몇개 찍어서 막대형 컨트롤러로 조정하던 수준에서 온라인으로 몇만명이 동시에 같은 공간에 모여 각자의 롤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풀 3D 온라인 게임이나 온몸을 휘감는 체감형 게임까지 실로 엄청난 발전을 해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모바일.. 즉, 휴대폰으로 PC에서나 할 수 있었던 풀 3D 게임이 실행되는 것을 보면 새삼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게임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중에는 실제로 나도 게임을 한번 만들어보고 싶다라는 욕구(?)가 생길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해야 게임을 만들 수 있을까하고.. 이것저것 방법을 찾다보면

C, C++, Java, Object-C, DB, 각종 그래픽 툴.. 사운드 툴 등등등 뭔가 해야할게 너무나 많습니다.

물론, 게임 제작을 위한 엔진이나 툴등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고가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거나 아니면 불완전해서 사용하기에 조금 애매한 것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등장한 unity는 실로 놀라운 녀석이였습니다.

그동안 상상해봤던 화면에 이미지 툭툭 올리고 마우스 클릭 몇번하면 게임이 되는 툴.. 그것이 어디 없을까... 했던 것들을 unity는 가능하게 합니다.

unity의 가장 장점은 한번의 작업으로 android, ios, pc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게임의 출시가 가능하다라는 점입니다. (물론, 플랫폼마다 조금씩 커스터마이징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뭐.....게임 제작의 방법론이나 관련 지식에 관한건 검색, 서적등을 통해서 많이 접할 수 있을거라 생각되어(사실 저도 잘 몰라요ㅠㅠ) 생략하고 저희 블로그에서는 모바일 게임 제작의 중심에 있는 unity 라는 녀석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구구절절한 강좌는 할 자신도 없고 할 필요도 없을 것 같고..해서 아주 작은 게임 하나 직접 만드는 과정을 기록하면서 unity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unity 의 기본을 맛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드리고자 합니다.

앞으로 몇주(?)간에 걸쳐 만들어 볼 게임은 역시나 가장 쉬운 슈팅 게임 되겠습니다.

일본 P사의 스트라이크 1945, 라이덴과 같은 현란한 슈팅이 아닌...

모바일 슈팅으로 대박을 터뜨린 넥스트 플로어의 ‘드래곤 플라이트’를 모방한 게임을 한번 제작해 보겠습니다.

 

 

 

ⓒ 해당 이미지는 구글플레이에 등록된 "Next Floor Corp의 드래곤 플라이트 for Kakao", "Render Shed Technologies의 1945: Iron Heroes"와 "DotEmu의 Raiden Legacy"의 게임 APP 설명 이미지를 참조하였습니다. 

 


대충 과정을 미리 알려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Step 1. unity 기본 환경 만들기 – unity 실행해보고.. android 플랫폼 개발을 위한 연동까지 해봅니다.

 

Step 2. 이미지를 화면에 띄우자 – 주인공을 화면에 띄워서 좌우로 혼자 움직이는 과정까지 해봅니다.

 

Step 3. 터치 컨트롤 – android 기기에서 화면 터치를 통해 step 2.에서 만든 주인공을 좌우로 움직여 봅니다.

 

Step 4. 배경 스크롤 – 슈팅 게임의 기본이죠.. 배경 화면 스크롤 해봅니다.

 

Step 5. 적 등장 – 주인공만 있으면 게임이 아니니 적 캐릭터를 등장시켜 봅니다.

 

Step 6. 파괴 – 주인공이 공격을 하고 공격 당한 적은 파괴됩니다.

 

Step 7. 게임의 흐름 만들기 – 메인 화면도 넣고 게임하다 주인공이 파괴되면 게임 종료 화면도 한번 넣어 봅니다.

 

Step 8. 2d toolkit – 2D 게임 제작에 필수라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죠.. 2dtk 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Step 9. 폰트 – 화면에 점수도 띄워야 하고 여러가지 메시지 출력을 위한 폰트 사용에 대해 다뤄봅니다.

 

Step 10. 배포 – android 기기로 배포하고 google play에 등록하는 과정을 정리합니다.


이렇게 총 10단계 정도면 게임이라 하기 조금.. 민망하겠지만 게임 하나가 만들어질 것 같습니다.

그럼 Step 1.을 통해 다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