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hat We Do

Unity로 슈팅게임 만들기 No.01 _ 안드로이드 기반의 Unity 게임 개발을 위한 환경설정 및 Java 연동

안녕하세요. 오늘부터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Unity 게임 개발을 위한 환경설정Java 연동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Unity로 게임을 만들다 보면 나중 일이지만 결제를 할 수 있는 플러그인 붙여야 하고 Facebook이나 기타 SNS 연동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저희는 안드로이드(android)가 대상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android)와 연동하는 방법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제니 뭐니 복잡한 건 나중에 또 나올 예정이기 때문에 오늘은 게임 중에 back 키를 누르면 게임 종료를 물어보는 일반적인 모달리스 다이얼로그(modeless dialog)를 띄워보고 게임을 종료시키는 과정입니다.

 


[그림 1] 모달리스 샘플

 

먼저 unity는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준비는 아래와 같이 합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한 필수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JDK, 안드로이드 SDK, 이클립스

 

● JDK 설치


JDK는 자바 개발킷이죠. 안드로이드 SDK, 이클립스 구동을 위한 필수입니다.
이미 설치되어 있을 수도 있으니 아래와 같이 확인합니다.


1.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 삭제에 있는지 확인하시고요. 없다면 .. 또 혹시 모르니
 

 

 

 


2. 윈도키 + E 를 눌러서 CMD창 열어서 java –version 입력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두 가지로 확인하여 JDK가 설치가 안되어 있다면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에 접속하여 JDK 7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이클립스(Eclipse) 설치

http://www.eclipse.org/downloads/ 에 접속하면 제일 윗부분 eclipse standard 4.x.x 부분의 Windows 32bit 또는 64bit를 선택하여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요즘은 보통 64bit를 설치하니 앞선 JDK, 이클립스 모두 64bit 설치하시길 추천합니다.
이클립스를 다운로드 완료하면 zip 파일로 되어 있는데 압축을 풀면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압축을 풀고 적당한 폴더로 이동한 후 eclipse.exe를 실행하여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면 설치가 정상적으로 된 것입니다.
 

 

 

 


참고로, 이클립스나 unity의 설치경로에 한글명이 들어가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글명을 피해서 설치 경로를 잡아주면 괜한 오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SDK 설치

마지막으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한 안드로이드 SDK 설치입니다.
설치된 이클립스를 실행한 후 Help -> install new software 를 열어서
 

 

 


work with: 입력칸에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요 주소를 넣어주고 add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잠시 후 설치 할 수 있는 내역이 보일거구요. 모두 체크하시고 next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모두 설치 후 이클립스를 재 시작하면 이제 기본 준비는 끝납니다.

 

다음 시간에는 실제로 unity와 연동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기대와 응원 부탁드리고요. 궁금하신 점은 저희에게 연락을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enumnet --> 페이스북 페이지에 글을 남겨주시면 가장 빨리 답을 드릴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