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추천도서]주영하<한국인은 왜 이렇게 먹을까?>_PNATONE_Color of the Day

한국인은 왜 이렇게 먹을까?,주영하,휴머니스트 출판


안녕하세요. Daily ENUMNET Pic. 입니다.


벌써 목요일입니다. 다들 아침은 드셨나요?


저는 '아침보다 잠!'파 이기때문에 많이 아침을 거르곤 하는데요.

그런 저도 아침의 중요성은 알고 있을정도로 아침은 중요하죠!


그런김에 추천드릴 오늘의 데일리 픽은 도서 <한국인은 왜 이렇게 먹을까?> 📚📖입니다.


너무 추천 이유가 억지인가요? :-) 😉👍  



그래도 주영하 교수가 한국인의 '식사 방식'을 살피며 그 기원을 추적한,

흥미로운 내용이니까요~  책정보📚📖 알아가시고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Daily ENUMNET Pic. <한국인은 왜 이렇게 먹을까?>

주영하 / 2018, 휴머니스트 출판


책소개

변화하는 한국인의 식사 방식을 읽다! 

《음식인문학》을 통해 비판적 음식학을 제시하고 《식탁 위의 한국사》를 통해 20세기 한국 음식문화사를 조망했던 주영하 교수가 한국인의 식사 방식을 살피며 그 기원을 추적하는 『한국인은 왜 이렇게 먹을까?』. 외국인의 시선으로 본 한국인의 이상한 식사 방식에 대한 궁금증을 인류의 식사 방식이라는 전체적인 배경 아래 한국인의 식사 방식에 초점을 맞추어 풀어가는 책이다.
음식을 한 상 가득 차려놓고, 불편한 양반다리 자세로 앉아서 다 같이 찌개를 떠먹으며, 술잔은 돌려야 제 맛이라는 한국인은 언제부터 이렇게 먹어왔는지, 그동안 답하기 곤란했던 한국인의 몸에 밴 식사 방식과 습관에 대해 다양한 사료를 섭렵한 저자가 재구성해 들려준다.
저자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주변의 아시아 국가는 물론이고, 유럽 여러 나라 사람들의 식사 방식을 우리의 식사 방식과 견주며 비교문화사적 연구 방법으로 오늘날 한국인의 식사 방식이 어떤 역사적 과정을 통해 형성되었는지 살핀다. 더불어 이러한 식사 방식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변화의 과정을 사회사적 연구로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식당에 들어가 신발을 벗고 앉는 순간부터 식사를 하고 디저트 커피를 들고 나오기까지 한국인의 식사 방식에 대한 역사는 물론, 한국인의 식습관과 상차림, 글로벌화된 한국인의 입맛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진정한 한국인의 음식문화를 만날 수 있다. 이를 통해 왜 우리가 이렇게 먹고 마실 수밖에 없었는지, 한국인의 식사 방식에 대해 명쾌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주영하

주영하는 음식을 문화와 인문학, 역사학의 시선으로 해석하고 연구하는 음식인문학자. 

마산에서 태어나 서강대학교에서 역사학을, 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화인류학을 공부했다. 1998년 중국 중앙민족대학교 대학원 민족학·사회학 대학에서 〈중국 쓰촨성 량산 이족의 전통 칠기 연구〉로 민족학(문화인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민속학 담당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2007~2008년 일본 가고시마대학교 심층문화학과에서, 2017~2018년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UBC) 아시아학과에서 1년간 방문교수로 지냈다.
저서 《음식전쟁 문화전쟁》, 《그림 속의 음식, 음식 속의 역사》, 《음식인문학》, 《식탁 위의 한국사》, 《장수한 영조의 식생활》, 《밥상을 차리다》, 《한국인, 무엇을 먹고 살았나》 등은 주로 한국음식의 역사와 문화를 살핀 책이다. 또한 저서 《중국 중국인 중국음식》, 《차폰 잔폰 짬뽕》, 《맛있는 세계사》와 역서 《중국 음식 문화사》, 그리고 감수하고 특집글을 쓴 《밀크의 지구사》, 《아이스크림의 지구사》, 《빵의 지구사》, 《위스키의 지구사》, 《차의 지구사》, 《초콜릿의 지구사》, 《치즈의 지구사》, 《커리의 지구사》, 《피자의 지구사》, 《향신료의 지구사》 등이 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음식의 역사와 문화가 지닌 세계사적 맥락을 살피는 연구도 꾸준히 하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어떠세요? 왜 밥먹고 나서 커피를 마시는지, 왜 한국에는 교자상이 있는지 등등..

목차 하나하나 흥미롭지 않나요?

흥미롭다 생각하시면,
<한국인은 왜 이렇게 먹을까?> 꼭 읽어보세요!🥰😘

Daily ENUMNET Pic. <한국인은 왜 이렇게 먹을까?> 소개와.

PANTONE의 오늘의 컬러 Tandori Spice 소개하면서 글 마치겠습니다.


PANTONE Tandori Spice18-1444



#추천도서 #한국인은 왜 이렇게 먹을까? #주영하 #팬톤 #오늘의컬러 

#PANTONE #ColorOfTheDay #Tandori Spice #18-1444







이미지 배경삭제, 누끼제거가 필요하시다면 이미지클릭!